티치터치

작성자 김혜란
학과 또는 소속(회사명) 소프트웨어융합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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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키오스크 도입률은 매년 상승하고 있지만 고령층의 활용 가능성은 단 17.9% 밖에 되지 않습니다. 더불어 수요는 매년 증가함에도 디지털 교육에 대한 지원과 예산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 속에서 디지털 배움터와 같은 오프라인 교육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의 핵심 기능을 잡고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 시간·공간적으로 제약이 있는 오프라인 교육보단, 본인의 디지털 기기로 즉시 학습이 가능하도록
- 일회성 교육으로 이해해야 하는 배움보단, 수준에 맞게 필요한 교육을 반복 학습

# 주요 기능
- 티치맵 (TeachMap)
실제 키오스크 화면과 유사한 인터페이스 제공
메뉴 선택 → 수량 조절 → 결제 과정까지 단계별 학습 가능
- 리터치 (ReTouch)
퀴즈 형식 학습: 사용자가 직접 화면을 눌러 주문 절차를 따라가며 학습
정답/오답 즉시 피드백 제공 → 학습 효과 극대화
반복 학습을 통해 실제 환경에서도 자연스럽게 활용 가능
- 주문 분석
OCR 기능을 통해 키오스크 화면의 텍스트를 자동으로 추출
추출된 내용을 음성으로 안내하여 시각적 접근이 어려운 사용자도 학습 가능
- TTS 기능
단계별 설명 및 ocr 기능에서 시각 장애인, 고령자 등 디지털 약자도 쉽게 접근 가능

# 기대 효과
실제 키오스크 사용에 대한 두려움 해소
반복 학습을 통한 사용 자신감 향상
디지털 약자의 사회적 자립 지원
교육자/보호자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보조 학습 도구로서 가치

# 본인이 한 일
- 6인 팀에서 TypeScript와 React를 사용해 프론트엔드를 설계·개발
- 로그인/회원가입, 키오스크 구성 학습, 주문 및 결제하기 학습, 홈, OCR ui 및 기능 개발
- 학습 가이드 검색 및 상태 저장, tts, ocr, 기본 user api 연결
- framer-motion을 사용해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제공
- AWS S3를 사용해 배포

동영상 링크

https://youtu.be/Gggas6Q3KpA

티치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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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5년 11월 10일
김혜란 소프트웨어융합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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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5-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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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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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여부

  • 모바일/I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