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속 ‘자유’에 대한 고찰과 AI를 통한 Real-worldlike Game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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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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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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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heconsistent@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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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 양상에 따라 빠르게 그 퀄리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 방대한 데이터를 담을 수 있기에, 이를 통해 보다 방대한 공간과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플레이 자유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이자 장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오픈월드 장르가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내가 보이는 건 뭐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오픈월드가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플레이어에게 궁극적인 자유로움을 가져다줄까요? 게임 <스탠리 패러블>은 이에 아니라고 답하며 그들이 만든 오픈월드의 '기획된 자유'를 꼬집고, 이러한 자유가 모두 허상임을 조롱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게임이 진정으로 '궁극적인 자유'를 플레이어에게 안겨주기 위해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장르 'Real-Worldlike Game'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과연, '내가 보이는 건 뭐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오픈월드가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플레이어에게 궁극적인 자유로움을 가져다줄까요? 게임 <스탠리 패러블>은 이에 아니라고 답하며 그들이 만든 오픈월드의 '기획된 자유'를 꼬집고, 이러한 자유가 모두 허상임을 조롱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게임이 진정으로 '궁극적인 자유'를 플레이어에게 안겨주기 위해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장르 'Real-Worldlike Game'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게임 속 ‘자유’에 대한 고찰과 AI를 통한 Real-worldlike Game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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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5년 05월 31일

강한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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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5-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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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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