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Detection, Pathfinding Algorithm을 이용한 팩맨 자동 길찾기 프로그램

작성자 권용현
학과 또는 소속(회사명) 소프트웨어융합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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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YOLOv5 객체 탐지와 A-star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한 팩맨 AI 경로 탐색기
- YOLOv5 객체 탐지 모델을 사용하여 게임 내 모든 객체의 정보를 탐지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팩맨이 A-star 알고리즘을 활용해 최적의 경로를 찾아 자동으로 이동(상, 하, 좌, 우 키 입력 이벤트를 통해)하도록 구현

#2. 개발 도구
Python

#3. 구현 내용
- 팩맨 게임 내에 존재하는 객체 정보(적, 플레이어, 먹이 등)를 라벨링 작업을 통해 feature를 학습함.
- YOLO 모델을 해당 팩맨 feature에 맞게 최적화하여 학습시킨 후 그에 맞는 가중치 파일 습득
- OpenCV Library를 이용하여 실제 실행되는 게임의 매 프레임을 불러오는 시스템 구현. 이 각 프레임을 토대로 객체 감지를 수행함.
- PyTorch를 활용해 YOLOv5 객체 탐지 AI 모델과, 학습된 YOLO 가중치 파일을 로드.
- 로드된 모델을 기반으로 매 프레임마다 탐지된 객체를 스코어링하고 좌표를 얻는 메커니즘을 구현, 고스트나 음식이 어디 있는지를 포함한 전체 맵 정보를 업데이트.
- 맵에 있는 각 객체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A-star 알고리즘으로 최적의 경로를 계산.
- 예를 들어, 큰 먹이 객체를 플레이어가 먹게 되면 일정 시간 동안 고스트를 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 이 경우 AI가 가장 가까운 음식을 찾기 전에 고스트를 먹으러 가는 경로를 찾도록 구현.
- A-star 알고리즘으로 계산된 경로를 기반으로 게임에 키보드 입력을 전달하는 시스템과, OpenCV 프레임 상에 이동 방향을 표시하는 텍스트를 출력하는 기능 구현.

Object Detection, Pathfinding Algorithm을 이용한 팩맨 자동 길찾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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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4년 11월 20일
권용현 소프트웨어융합학과

Object Detection, Pathfinding Algorithm을 이용한 팩맨 자동 길찾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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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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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현, 도유정, 강수한

Keyword

AI, CNN, YOLO, ObjectDetection

  • 인공지능
  •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