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Object Deformation&Object Hand Positioning을 통한 HCI 실험 환경 구현
작성자
권용현
학과 또는 소속(회사명)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이메일
mathewgwon@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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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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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한 손을 다른 손가락으로 물리적으로 누를 때의 발생하는 손가락의 압력을 통해서, 가상 공간에서의 물체를 변형시키는 Haptic Feedback에 관련된 논문을 위한 실험 환경을 구현했습니다.
#2. 개발 도구
Unity, C#, Oculus Quest SDK
#3. 구현 내용
- 가상 물체의 변형(Deformation) 기능 구현 및 수치 조정 파라미터(변형되는 세기 관련) 제공
> 가상 물체와의 트리거 충돌 발생 시 물체의 Vertex를 접근하고, Euler method를 사용해 각 Vertex의 위치를 갱신하여 물체 변형 효과를 구현
> 물체를 만질 때의 손가락 위치와, 물체 각각의 Vertex간의 거리를 기반으로 하는 Force Attenuation 방정식을 적용하여 손가락으로 누른 지점에만 물체가 변형되도록 구현
> 현실적인 변형 효과를 위해 복원력(Restoration Force)과 감쇠(Damping)를 구현하고 이를 손쉽게 수정 가능한 파라미터로 제공
- Oculus SDK를 활용하여 물체를 만지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특정 가상 물체를 손의 특정한 위치에 배치하는 기능 구현
> SDK에서 제공하는 Active State와 Shape Recognizer 이벤트 기능을 활용해, 손이 특정 자세(주먹, 가위 등)를 취할 때 가상 물체가 손에 위치하는 로직 작성
> SDK에 정의된, 손의 모든 관절 정보를 접근하게 해주는 Hand Skeleton enumeration 정보를 기반으로 물체가 손에 위치하게 될 때의 특정 위치를 파라미터를 통해 제어할 수 있게 함
> 물체의 위치뿐 아니라 물체의 회전값도 고려하여 배치하는 코드를 작성
- 한 손을 다른 손가락으로 물리적으로 누를 때의 발생하는 손가락의 압력을 통해서, 가상 공간에서의 물체를 변형시키는 Haptic Feedback에 관련된 논문을 위한 실험 환경을 구현했습니다.
#2. 개발 도구
Unity, C#, Oculus Quest SDK
#3. 구현 내용
- 가상 물체의 변형(Deformation) 기능 구현 및 수치 조정 파라미터(변형되는 세기 관련) 제공
> 가상 물체와의 트리거 충돌 발생 시 물체의 Vertex를 접근하고, Euler method를 사용해 각 Vertex의 위치를 갱신하여 물체 변형 효과를 구현
> 물체를 만질 때의 손가락 위치와, 물체 각각의 Vertex간의 거리를 기반으로 하는 Force Attenuation 방정식을 적용하여 손가락으로 누른 지점에만 물체가 변형되도록 구현
> 현실적인 변형 효과를 위해 복원력(Restoration Force)과 감쇠(Damping)를 구현하고 이를 손쉽게 수정 가능한 파라미터로 제공
- Oculus SDK를 활용하여 물체를 만지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특정 가상 물체를 손의 특정한 위치에 배치하는 기능 구현
> SDK에서 제공하는 Active State와 Shape Recognizer 이벤트 기능을 활용해, 손이 특정 자세(주먹, 가위 등)를 취할 때 가상 물체가 손에 위치하는 로직 작성
> SDK에 정의된, 손의 모든 관절 정보를 접근하게 해주는 Hand Skeleton enumeration 정보를 기반으로 물체가 손에 위치하게 될 때의 특정 위치를 파라미터를 통해 제어할 수 있게 함
> 물체의 위치뿐 아니라 물체의 회전값도 고려하여 배치하는 코드를 작성
Virtual Object Deformation&Object Hand Positioning을 통한 HCI 실험 환경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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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4년 11월 20일
권용현
소프트웨어융합학과
mathewgwon@khu.ac.kr
Virtual Object Deformation&Object Hand Positioning을 통한 HCI 실험 환경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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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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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현
Keyword
HCI, Unity
- VR/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