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lShard

작성자 박성령
학과 또는 소속(회사명)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조회수 13
평가(좋아요)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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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개요

이 게임은 프롬 소프트웨어의 '세키로'의 전투 방식을 참고하여 만든 게임입니다.
게임 세키로는 적과 검으로 끊임 없이 공방을 주고 받으며 전투를 하는 스타일의 액션 게임입니다.

저는 이러한 느낌의 화려하고 시원 시원한 액션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SoulShard를 개발했습니다.

게임은 언리얼 엔진5로 제작했습니다.



✅ 게임 설명 (전투)

앞서 말했 듯이 이 게임은 적과 검으로 끊임없이 공방을 주고 받습니다.

플레이어는 공격을 할 수도 있고 방어를 할 수도 있는데 만약 적의 공격을 정확한 타이밍에 방어한다면 '패링'이라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는 통상 HP라 부르는 체력 시스템 외에 '체간' 시스템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플레이어와 적 모두 갖고 있는 상태로 이 체간 게이지가 전부 차게되면 기절하게 됩니다. 적의 경우 기절했을 때 즉사 시킬 수 있는 처형시스템이 존재합니다.

플레이어가 적을 공격했을 때 혹은 '패링'을 했을 때 적의 체간 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플레이어가 공격당하거나 패링에 실패했을 때 플레이어의 체간 게이지가 차오릅니다.

적들은 플레이어의 공격을 대부분 검으로 튕겨내기 때문에 HP를 줄여서 적을 죽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체간' 게이지를 채워서 적을 무찔러야 하는데 이는 공방을 주고 받지 않을 시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적과 계속 붙어서 공방을 주고 받아야합니다.

본인의 체간 게이지를 잘 관리하면서 적의 체간 게이지를 채우고 적을 무찌르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적인 전투 요소입니다.



✅ 게임 설명 (스킬)

플레이어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세 개의 보물 상자에서 각기 다른 스킬 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킬1: 열파참
- 열파참이라는 스킬은 플레이어가 여러개의 검기를 내뿜는 스킬입니다.

스킬2: 완벽한 패링
- 완벽한 패링이라는 스킬은 스킬을 시전할 시 플레이어가 적의 모든 공격을 패링할 수 있고 적을 일정 시간 동안 기절시키며, 적의 체간 게이지를 대폭 채울 수 있는 스킬입니다.

스킬3: 역뢰참
- 역뢰참이라는 스킬은 공중에서 적의 번개 공격을 플레이어의 검으로 받아내고 번개를 되돌려 반격하는 스킬입니다.



✅ 게임 설명 (플레이어 성장)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를 성장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총 세 가지 존재합니다.
버프 물약을 이용한 성장과 반지 아이템을 이용한 성장 그리고 레벨업을 이용한 성장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게임을 진행하며 얻을 수 있는 재화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재화는 몬스터 들을 처리할 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버프 물약

- 버프 물약은 상점에서 구입 할 수 있으며 공격력 물약과 방어력 물약이 존재합니다.

- 공격력 물약: 일정시간 동안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높여주어 적의 HP를 더 많이 깎을 수 있고 적의 체간을 더 많이 채울 수 있습니다.

- 방어력 물약: 일정시간 동안 플레이어의 방어력을 높여주어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 반지

- 반지 아이템은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보스를 처치할 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반지는 총 네 종류 존재하며, 반지들은 플레이어의 공격력 혹은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반지나 물약은 획득할 시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레벨 업

- 레벨 업은 획득한 재화를 통해 맵에 배치되어 있는 특정 석상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레벨 업을 할 수록 다음 레벨업에 필요한 재화가 늘어나기 때문에 적절히 투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게임 설명 (인벤토리 시스템)

플레이어의 인벤토리는 플레이어가 획득한 물약이나 반지를 관리할 수 있으며, 현재 레벨 및 공격력과 방어력 등의 상태를 알 수 있고 반지들의 설명 또한 확인 가능합니다.
추가로 플레이어가 현재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 지 맵에 대한 정보도 표시됩니다.



✅ 게임 설명 (세이브 시스템 및 맵 초기화)

플레이어는 게임을 진행하며 맵에 배치되어 있는 세이브 석상들을 통해 게임의 현재 상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레벨,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 재화, 스킬 등이 저장됩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다가 사망할 시 마지막으로 저장한 석상 위치에서 부활하게 되며, 게임을 다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망을 할 시 맵이 초기화되고 무찔렀던 적들이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죽는 것을 주의하며 게임을 진행해야합니다.



✅ 게임 설명 (맵)

맵은 마을 두 개, 보스 맵 세 개. 몬스터 필드 세 개로 총 여덟 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마을 맵

- 마을 맵에서는 플레이어의 성장을 도와주는 석상들과 상점 그리고 다음 맵으로 넘어가기 위한 특정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 NPC들과 상호 작용하면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보스 맵

- 첫 번째 보스 맵은 암울하고 침울한 분위기의 폐허가 된 성채를 표현했습니다.

- 두 번째 보스 맵은 공허하지만 밝게 빛나는 별을 통해 대비되는 느낌과 신비로운 느낌을 표현했습니다.

- 세 번째 보스 맵은 마지막 보스의 2페이지 맵으로 공허하고 밝게 빛나는 맵에서 멸망하는 세계의 느낌으로 바뀌는 느낌으로 표현했습니다.


* 몬스터 필드

- 첫 번째 필드는 '카 아즈라 협곡'으로 몬스터들이 나무로 된 거점을 협곡에 짓고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두 번째 필드는 '바론테르 성채'로 거대한 성채에 각종 몬스터들과 숨겨진 보물 상자가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세 번째 필드는 '영면의 도시 루네스'로 최종 보스로 가기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맵입니다.

맵을 이동하면서 플레이어가 부자연스러움을 느끼지 않기 위해 맵 Sound를 Fade in/out으로 구현했습니다.



✅ 게임 설명 (적 AI)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 두 종류 보스 몬스터 두 종류로 이루어져있습니다.


* 일반 몬스터

- 해골 병사 (전사)
전사 해골 병사는 다음과 같은 공격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1. 두 가지의 기본 공격 패턴
2. 세 가지의 특수 공격 패턴
3. Roaming 및 회피 패턴

- 해골 병사 (궁수)
궁수 해골 병사는 다음과 같은 공격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1. 기본 활 공격 패턴
2. 특수 활 공격 패턴


* 보스 몬스터

- Baltamor
플레이어가 처음 만날 수 있는 보스로 1페이지, 2페이지가 존재합니다.

- 1 페이지
1 페이지에선 Twin Blade를 이용하여 공격합니다.
1. 세 가지의 기본 공격 패턴
2. 세 가지의 특수 공격 패턴
3. 회피 및 움직임 패턴

- 2 페이지
2 페이지에선 Twin Blade와 Twin Sword를 번갈아 가며 공격합니다.
1. 세 가지의 기본 공격 패턴 추가
2. 세 가지의 특수 공격 패턴 추가
3. 회피 및 움직임 패턴 추가
4. 보스 상태 전환 간 패턴 추가


- Aurora
플레이어가 마지막으로 만날 수 있는 최종 보스로 높은 난이도를 갖고 있습니다.

- 1 페이지
1. 네 가지의 기본 공격 패턴
2. 세 가지의 강 공격 패턴
3. 세 가지의 스킬 공격 패턴
4. 회피 및 움직임 패턴

- 2 페이지
동상 상태이상 패턴 추가 및 공격력 증가
동상 상태이상이 누적 될 시 플레이어가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 게임 설명 (컷 신)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게임을 진행하면서 맵을 이동하거나 보스 전을 치룰 때 컷신을 제작하였습니다.
컷 신은 총 일곱 개 존재합니다.



✅ 마무리

게임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성장 요소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여러번 도전해서 클리어 한다면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서 설명한 내용 외에도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11.27 SW 페스티벌에 전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깃 허브엔 게임 용량이 너무커서 못 올리고 블로그로 대체하겠습니다.)

SoulSh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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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4년 11월 14일
박성령 소프트웨어융합학과

SoulSh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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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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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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