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직스 애니메이션 베이킹을 중심으로 높은 복잡도의 물리 장면 성능 향상

작성자 심은섭
학과 또는 소속(회사명) 소프트웨어융합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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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ng Complex & Performant Physics Scene by Runtime Physics Baking, Simuating on Demand, and Physics LOD

펄어비스x경희대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인재양성 프로그램 2차 참여 프로젝트

[프로젝트 동기]
- 게임 속 물리 연산은 비용이 크다.
- 따라서 물리 연산을 한정적으로 사용하거나 Baked Physics Animation 등을 이용한다.
- 하지만 Animation을 실시간 물리 연산을 대신하여 사용하는 것은 제한 사항이 많다.
- 이러한 제한 사항을 극복하고 물리 장면의 부담을 줄여 복잡하고 화려한 연출의 Artistic Freedom을 주고자 하였다.

[사용 기술]
- Runtime Physics Baking
게임 진행 중에 복잡한 물리 장면을 미리 연산하여 저장/재생
=> PhysX 3.4 연동 및 Collision Aggregate/Mesh Generation 사용, Physics Event System, Scene Controller 구현

- Simulate on Demand
재생 중인 물체들 중 플레이어 등의 동적 물체들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선택적으로 실시간 시뮬레이션으로 대치
=> Spatial Hashing, AABB Collision Check 사용

- Physics LoD
멀리 있어 눈에 잘 띄지 않는 장면들에 대해 낮은 정확도와 프레임율의 시뮬레이션으로 성능 향상
=> Multiple Physics Scene Workflow 구현

[데모 영상]
요약: https://www.youtube.com/watch?v=Wwjn05zgbg8
Simulate on Demand Stress Test: https://www.youtube.com/watch?v=i0U_fU-rdSs

피직스 애니메이션 베이킹을 중심으로 높은 복잡도의 물리 장면 성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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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2년 11월 17일
심은섭 소프트웨어융합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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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은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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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시뮬레이션, 게임, 펄어비스, 인재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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