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권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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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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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reami@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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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방문자들은 작품을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해야 하는지 몰라 흥미와 몰입을 느끼기 어렵고, 그 결과 미술 감상이 진입장벽이 높은 취미가 되어버렸다. 또한 대부분의 미술관은 일방향적 정보 전달만 제공해 관람자와 작품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험이 부족하다.
이에 우리 팀은 미술관 운영자의 관점에서, 관람자 경험을 한층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했다. 전시 중인 작품들을 디지털 갤러리 형태로 구성하고, 각 작품에 대화형 AI를 연동해 관람자가 단계적으로 작품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관람자는 AI와의 대화를 통해 스스로 해석 능력을 기르고, 갤러리 마지막에 준비된 히든 작품을 해석하는 미니 게임을 통해 흥미와 몰입감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교육 분야나 박물관의 디지털 자료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VR과 결합하면 가상현실 속에서도 몰입형 미술 감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 팀은 미술관 운영자의 관점에서, 관람자 경험을 한층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했다. 전시 중인 작품들을 디지털 갤러리 형태로 구성하고, 각 작품에 대화형 AI를 연동해 관람자가 단계적으로 작품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관람자는 AI와의 대화를 통해 스스로 해석 능력을 기르고, 갤러리 마지막에 준비된 히든 작품을 해석하는 미니 게임을 통해 흥미와 몰입감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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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 : 2025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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